함평군청소년문화의집, 2020년 보훈테마활동 운영우수기관 선정

함평
함평군청소년문화의집, 2020년 보훈테마활동 운영우수기관 선정
  • 입력 : 2021. 01.28(목) 20:05
  • 서은홍 기자
함평군청소년문화의집, 2020년 보훈테마활동 운영우수기관 선정
[호남뉴스라인 = 서은홍 기자] 함평군청소년문화의집(관장 장욱종)은 2020년 보훈테마활동 운영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국가보훈처로부터 장려상을 수상했다고 28일 밝혔다.

보훈테마활동 운영우수기관은 2020년 한해 동안 국가보훈처의 공모사업을 통해 보훈테마활동을 운영한 기관 중 전문가들의 컨설팅과 점검을 통한 평가를 거쳐 선정된다.

함평군청소년문화의집 관계자는“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으로 제한된 여건 속에서도 방역지침을 철저히 준수하며 운영한 결과로 수상을 할 수 있게 되어 의미가 더 크며, 앞으로 더 발전된 프로그램으로 지역청소년들이 다양한 방향으로 우리 선조들의 호국정신과 문화역사를 계승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” 고 밝혔다.

‘보훈의 가치는 역사에서부터 보훈문화역사수호단’이라는 주제로 진행된 이번 보훈테마활동은 지역청소년들의 보훈정신을 함양하기 위해 총 7차례에 걸쳐 함평과 나주, 광주의 역사에 대해 함께 공부하며, 역사기념관을 직접 탐방함으로써, 청소년 스스로 역사에 대하여 흥미를 갖고 역사를 알아갈 수 있도록 구성하였으며, 역사 분야 지도교수가 프로그램 진행 내내 동행하며 스토리텔링 해설을 곁들여 참여청소년들이 역사를 더욱 쉽게 알 수 있도록 하는 데에 도움을 주었다.

특히, 코로나 19로 인해 사업 진행이 어려운 상황 속에서 다양한 역사 활동 도구와 및 영상을 활용한 비대면 프로그램의 전환은 프로그램이 중단되지 않고 끝까지 마무리 될 수 있는 요소로 제공되었다.

특히, 기관 개관 때부터 함평군청소년문화의집의 중점 사업으로 진행되고 있는 “문화역사탐방 씨”는 이번 보훈테마활동 프로그램을 통해 더욱 폭넓게 확장되는 계기가 되었으며,

특히 지난해에 인증 받은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(제8881호 함평군청소년문화의집-문화역사수호단) 프로그램까지 이어짐에 따라 ‘지역 청소년들에게 어렵고 익숙하지 않는 주제를 청소년들의 시각으로 접근하여 청소년들이 편하게 받아들일 수 있는 기회가 제공’되어 더욱더 운영우수기관으로서의 선정은 의미가 뜻깊다.

서은홍 기자 hnnl298@naver.com